HOME    >    학회소개    >    회장 인사말

회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대한방사선방어학회 학회장 김성환입니다.

회장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우리 학회는 1975년에 창립되어, 지금은 약 2000명 정도의 회원이 참여하고 있는 우리나라 방사선 분야를 대표하는 학술 단체입니다.

우리 학회는 원자력 발전과 방사선 이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방사선 위험으로부터 사람과 환경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과 관련된 학술 활동을 합니다. 또한, 학회 정관 제1조에 따라 회원 상호 간의 협조와 친목을 도모함으로써 방사선방어에 관한 제반 연구 및 발전에 이바지하며, 학술의 국제 교류 및 국제 학술단체와의 상호 협력을 증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런 목적 아래 방사선 선량평가, 방사선 계측, 방사선 환경, 방사선 방재, 방사선 의학, 방사선 역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학술 활동에 참여합니다. 특히 우리 학회는 의료계 전문가들과 이공계 전문가들이 함께 활동하여 국제적으로 모범사례로 인정받는 학회입니다.

우리 학회는 지난 40여 년 동안 그 규모나 역량 면에서 크게 발전해 왔습니다. 또한, 최근 들어 전임 회장님들과 회원님들의 노력으로 국제방사선방호위원회(ICRP) 심포지엄 2015, 국제방사선방호연합 국제학술대회(IRPA15) 등을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으며 이를 통해 우리 학회가 국내외에 확실하게 자리매김을 해가고 있습니다.

저를 포함한 제25대 임원진은 아래의 목표를 중점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첫째, 학회 시스템 재설정

2년전, 학회 홈페이지, 결재 시스템, 온라인 선거 시스템 등 학회 운영 시스템에 많은 좋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바뀐 학회 시스템의 임원진의 임기가 일년으로 지속되는 경우 장기적 안목에서 학회의 미래에 좋지 않을 가능성이 있고, 행정적인 소모가 많다고 판단되며, 학회 원로분들의 우려를 참조하여 임원진의 임기가 2년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학술지 적극 지원

2022년에 우리 학회지인 JRPR이 Emerging Sources Citation Index (ESCI)에 등재가 되었습니다. 참으로 경축할 일입니다. 우리 학회지를 더욱 좋은 국제 저명 학술지로 만드는 데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학회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셋째, 학술발표의 학문적인 깊이 강화

우리 학회에서 구연이나 포스터 발표는 학문적으로 아주 중요한 활동입니다. 이를 돕기 위해 학술대회의 순서와 시간 배분을 조정하여 청중의 관심도를 올리고 학문적 열정이 높으신 좌장을 모시어 발표자와 청중에게 좋은 견해를 주어 발표자 특히 젊은 과학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대중과 소통

대중과 열린 마음, 눈높이를 맞추고 과학에 기반한 대화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중과의 소통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방사선에 대한 과도한 공포로 대중의 피해를 키울 수 있으므로, 대중과 사회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노력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하여 학회 차원에서 TF를 운영하며, 이 TF를 중심으로 필요에 따라 워크숍 개최, 주민 상담, 언론 대응 등을 적극적으로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학회의 발전을 위하여 저와 25대 임원들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한방선방어학회 회장
 배상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