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방사선방어학회 회원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임 회장 이희석입니다.
2024년 동계워크숍을 롯데리조트(부여)에서 개최합니다.
이번 동계워크숍에서는 예년과 다르게 3개의 워크숍이 준비됩니다. 첫째날에는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 Safety Case 구축’과 ‘LNT 모델의 과학적 근거와 이해, 그리고 소통’ 을 주제로, 둘째날에는 ‘해수중 방사능 계측 기술 현황’ 이라는 주제로 워크숍이 진행됩니다.
첫날 워크숍에서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이 운영하고 있는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의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시설 확장과 연관된, Safety Case의 개발 현황에서 관련 규제 방향까지 중요한 내용이 소개됩니다.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에 관련된 현안을 이해하고 향후 건설하게 될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처분시설의 구축안에 대한 방향성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두번째 주제인 LNT 모델은 매우 근본적인 부분에서부터 논란이 있는 주제입니다. ICRP는 LNT 모델을 표준화하려는 의도가 있고, 미국 HPS에서는 LNT 모델의 근거에 대한 의문제시로 인해 논란이 되고 있기도 합니다. 이번 워크숍은 LNT 모델과 이에 관련된 이슈들에 대한 깊은 이해의 기회가 될 것이며. 이를 통해 일반인들의 이해를 구할 수 있는 기초 자료들이 공유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2023년은 후쿠시마 오염처리수 방출문제로 인해 국내외적으로 시끄러웠던 한 해였던 것 같습니다. 극히 미량의 삼중수소 등이 배출되는 상황속에서 염려하는 국민과 소통하기 위해서 해수중 방사능 계측기술은 매우 기초적인 요구조건이 됩니다. 세번째 워크숍을 통해서 해당 계측기술의 현황과 발전 모델에 대한 중요한 정보가 제공되고 논의될 것입니다.
훌륭한 시설에서 풍성하게 준비되는 2024년 동계워크숍에 회원 여러분의 많은 참석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한방사선방어학회장 이희석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