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2021 추계학술대회 초대의 글

대한방사선방어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국제방사선방호연합(IRPA)의 한국 대표인 우리 학회는 1975년 창립 이래 춘∙추계학술대회 및 동∙하계 워크숍 등 연례 학술행사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특히, 작년 초부터 시작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도 중단없이 연간 4차례의 정례 학술행사를 현장 및 화상 병행으로 개최하였고, 13차 IRPA 총회 및 학술대회를 on line을 통해 국제학계의 찬사 속에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습니다.

우리 학회는 2021 추계학술대회 및 45차 정기총회를 11월 24일부터 26일까지 휘닉스 제주에서 개최합니다.
학술위원회와 5개연구회(방사선방호연구회, 방사선의생명연구회, 방사선계측연구회, 방사선환경방재연구회, 방사선역학연구회)가 마련한 이번 추계학술대회에서는 주옥같은 다수의 논문 발표와 현재의 방사선 이슈를 다루는 워크숍이 개최됩니다.

심포지엄에서는 대한영상의학회장님, 대한방사선종양학회장님, 대한핵의학회장님이 학회간 협력 방안을 제언해 주십니다.

우리 학회는 올해 초 삼중수소 TF를 조직하여 삼중수소 관련 이슈를 검토하여 왔습니다. TF의 활동 결과를 [국내 삼중수소 이슈 및 대응 방향]이란 주제로 워크숍을 마련하였습니다. 본 워크숍을 통해 삼중수소 이슈에 대한 대응 방안이 심도 있게 논의됩니다.

한국방사선진흥협회와 한양대학교가 주관하는 [가속기 기반 방사성동위원소 생산·활용과 안전규제]란 주제의 워크숍은 국내의 가속기 구축과 동위원소 생산에 관한 산학연의 연구 결과와 경험을 공유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입니다.

우리학회는 저선량에 관한 연구를 촉진하기 위해 "저선량연구회"를 신설하고, 이번 추계학술대회에서 [신개념 저선량 방사선 치료 장비 개발 전략 연구] 주제의 워크숍을 통해 국내 저선량 연구의 활성화를 도모합니다.

또한 방사선관리협의회 회원사들의 방사선 기술 현안 발표가 온라인으로 개최되어 협력사들간의 기술 공유 및 향후 협력 활성화 방안이 논의됩니다.

깊어가는 가을, 아름다운 휘닉스 제주에서 개최되는 추계학술대회가 지식의 충전은 물론 코로나-19로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우리 학회와 주관호텔에서는 정부의 방역 지침을 엄격하게 준수하여 참석하신 회원님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꼭 옵서양

학회장 김교윤올림 김교윤

TOP